아닙니다. 인증 원스탑은 기존에 국내에서 운영중인 인증제도와 관련 지원 정보 등을 안내하고 연계하여 수요 기업에 맞춤형 인증취득을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인증 원스탑은 기업이 필요한 모든 인증제도를 안내합니다. KC, KS와 같은 법정인증뿐만 아니라, 신제품적합성 인증, ICT규제샌드박스, ICT융합품질인증, 신제품·신기술 인증, 성능인증 등 다양한 국내 인증제도를 안내합니다.
홈페이지에서는 각 인증 제도별 소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키워드를 입력하여 특정한 인증제도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맞춤형 인증찾기를 통해 인증의 종류와 목적 등에 따른 질문에 답변을 선택하면 원하는 인증제도를 찾을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인터넷 상담이나 인증닥터 상담 등을 통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각 인증제도별 인증 취득의 절차와 필요한 시험 등의 상세한 정보는 인증 원스탑에서 연결되는 각 인증 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단, 과기부에서 소관하는 ICT융합 품질인증은 홈페이지를 통해 시험 신청 가능합니다.
아닙니다. e나라표준인증은 부처별 200여개의 국내 법정 강제 및 임의 인증 정보와 함께 이와 관련한 5만여종의 표준·기술 기준 원문을 제공하는 표준인증 분야 종합 포털 플랫폼입니다. e나라표준인증 플랫폼을 통해 법정인증 제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험(Testing)이란, 제품, 공정 또는 서비스에 대하여 규정된 요구사항에 따라 특성을 확인하는 것이고, 인증(Certification)이란, 제품, 시스템, 자격, 서비스 등에 대하여 규정된 요구사항이 충족되었다는 것을 보증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인증에서 요구하는 시험결과를 만족해야 합니다.
KS인증은 국가기술표준원에서 산업 표준을 널리 활용하여 산업계의 표준화와 품질경영을 도입·촉진하고 우수 공산품의 보급 확대하기 위한 제도로 임의인증입니다. 반면, KC인증은 국가에서 ’제품 안전‘을 보증하기 위하여 70여개의 법정 의무 인증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그 기준에 적합한 제품임을 표시하는 것입니다.
인증제도는 법적 근거의 유무에 따라 법정인증제도와 민간인증제도로 구분되며 법정인증제도는 또다시 강제성의 유무에 따라 강제인증과 임의인증으로 나누어집니다. 또한, 각 부처에서 시행하고 있는 인증제도는 인증, 형식승인, 검정, 형식검정, 형식등록 등 인증대상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명칭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